경제와 더불어 댄스열풍

26/06/2021

{스포츠 댄스} 댄스의 구분

1. 모던댄스

왈츠

 월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춤은 이미 1780년경 남부 독일의 농부들이 추었던 렌들러(Landler)라는 민속춤에서 유래되 었으며, 이러한 월츠가 유럽 전 지역에 보급된 것은 슈베르트나 요한 스트라우스의 월츠 명곡들이 작곡된 19세기 무렵부터이다.

1922년에 모던 월츠라는 느린 템포의 월츠가 탄생되었다. 월츠는 3/4박자로서 일반적으로 각 박자에 1보씩 스텦하나, 1박자을 쉬어가는 헤지테이션(hesitation)이나 1/2 박자에 1보씩 나가는 피겨도 많다. 월츠의 특징은 상승과 하강(rise & fall), 경사(sway), 몸의 반동운동(contrary body movement) 등을 사용하는 우아한 춤이다.

음악: 3/4박자로 1박에 강세, 1분간 28-30소절의 템포로 춘다.

탱고

 18세기말 아르헨티나 동해안의 라프라토팜파스(La Plato Pampas) 지방의 원주민인 가우초(Gauchos)족 기마병들이 술집에서 쉴 때 들려오는 리듬 에 맞추어 춘 춤이다. 초기의 탱고는 오늘날의 것과는 아주 다르며 현재도 아르헨티나 탱고는 독특한 특성을 지녀 라틴아메리카댄스에 가깝다.1930년 대 파리에서 극적으로 춤의 형태가 바뀌는데 볼룸댄스처럼 상체를 꼿꼿이 하고 스타카토(staccato)한 동작들을 하게 된다. 또한 상체와 머리부분이 시 각적으로 강조되고 이 점이 오늘날 탱고의 특징 된 것이다. 이 춤이 영국에 도입되면서 더욱 세련된 춤으로 발전하였다( Continental Tango). 탱고는 낭만적이며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춤으로 누구에게나 매혹적 인 레퍼토리로 되어 있다.

음악 : 2/4 박자로 각박자에 액센트가 있다. 리듬의 특징은 음이 끊어지는 듯한 스타카토(Staccato)에 있다. 1분에 대략 33 - 34소절 정도의 템포다.

폭스 트롯트

 미국 뉴욕에서 1912년경 버드빌 댄서(극장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배우)인 해리 폭스(Harry Fox)라는 사람이 창안한 전혀 새로운 스타일 의 이 춤은 댄스 애호가들의 찬탄을 금치 못하게 하였다. 이 춤은 영국에서 더욱 발전하여 우아하고도 환상적인 폭스트롯트란 춤과 경쾌하고도 빠른 퀵 스텝으로 나눈다.

음악 : 폭스트롯트는 4/4 박자로 첫째와 셋째 박자에 엑센트가 있으며 첫 번째가 더 강하다. 1분간 대략 30소절의 템포이다.

퀵스 텦

 퀵스텝은 1920년대 미국의 무도교사 버논 캣슬(Vernon Castle)부부가 안무해낸 춤이라고 전해지고 있다.그 당시에는 폭스트롯(Foxtrot)과 구분없이 같은 계열의 댄스로 영국 등지에서 추어지다가 느린 음악에 따라 추는 슬로우 폭스 트롯(Slow Foxtrot)과 구별되는 퀵타임 폭스트롯(Quick Time Foxtrot)을 플로렌스 파셀 (Florence Parcel)여사의 제안에 의하여 퀵스텝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이 댄스는 왈츠, 폭스트롯과 함께 무빙댄스(Moving Dance)라고도 하는데 그 중에 서도퀵스텝이 움직임이 빠르다. 폭스트롯은 1분간에 30소절이 연주되는데 퀵스텝은 50소절의 템포로 경쾌하고 즐겁게 추어야 하는 춤이다.주로웤(walk),샷세(chasse),턴(turn),록(lock)스텝과 런(run),홉(hop),바운스(bounce)등의 빠르고 밝 은 피겨들로 플로어를 밟게된다.

음악: 4/4박자로 1&3에 액센트가 있다(1카운트가 더 강함). 1분간 50 소절의 템포이다.

비엔나 왈츠

 비에니스 월츠는 비인에서 시작되어 19세기 초 유럽 사교계에 소개된 빠 른 우회전과 좌회전을 하는 춤이다. 경쾌한 기질의 비엔나 사람들은 3박자의 월츠에 1박자에 강세를 두고 연속 회전으로 원무(round dance)를 추었다. 이 춤의 특징은 상승과 하강을 최소한 억제하고 풋 워크도 플렛(flat)에 가 깝게 나가야 한다. 음악과 피겨의 변화를 8소절의 단위로 하여 변화시키며 체인지 스텦, 내추럴 턴, 체인지 스텦, 리버스 턴의 차례로 추게된다.

음악: 3/4박자, 1박에 강세, 1분간 보통 60소절의 빠른 템포이다

2. 라틴댄스

룸바

 16세기경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데려 온 흑인들의 리듬으로 적어도 1백년 이상 쿠바에서 추어졌다. 쿠바의지방 룸바는 농가 마당의 동물들을 흉내낸 팬터마임으로서 일반인들이 참가해서 추는 춤이라기 보다는 공연용춤이다. 춤을 추는 동안 양어깨를 높이 올리응것은 무거운짐을 운반하는 노예들의 동작에서 유래되는것들이다. 이 춤은 1930년경 영국에서 더욱 발전시켜 원래 의 춤과는 아주 다른 춤으로 변하였다.

동작 자체는 아프리카에서 시작됐지 만 아메리카대륙발견 이후 쿠바를 거쳐 20세기초 미국에 소개된뒤 라틴아메 리카 댄스중 가장인기있는 춤이 됐다. 룸바는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을 가졌고 여성댄서가 여성다운 춤사위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춤이다.

음악 : 4/4 박자로 라틴아메리카 민족의 특이한 악기들로 연주되며 넷째 박자에 액센트를 준다. 1분간 대략 27 -30 소절의 템포로 연주된다

차차차

 차차차는 1943년 쿠바의 최대 밴드 피아니스트겸 지휘자로 활약한 페레스 프레도(Palace Prado)가 빠른 템포의 맘보(Mambo) 음악을, 1953년경 쿠바 의 오케스트라인 아메리카가 새로운 중약의 박자 기법으로 시간을 중요시한 단존(Danzon)을 편곡하여 연주하기 시작함에 따라 종래의 빠른 맘보를 혹평 하고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이 느린 부분의 S( 2박자임)에서 샤세 (Chasse)의 도법으로 춤을 춘 것이 차차차의 발전 과정이다.

차차차란 어원의 발생은 서인도제도(카브리해역)에서 자생하는 타타(Tcha Tcha) 또는 콰 콰(Kwa Kwa)라는 열매를 맺는 나무로 만든 악기의 이름에 서 따온 것이므로 차차차라고 하는 것보다는 차 차 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 할 것이다.

이 음악은 경쾌하고 유쾌한 파티 분위기를 느끼게하며 제4박자가 서로 각각 반 박자씩 신코페이션 되는 음이 바로 차 차 이나 음악의 각 소절 제1박까지 연속적으로 울리는 음이 마치 차차차로 들려서 우리는 흔히 이 춤을 차차차라고 한다. 차차차는 라틴댄스 중에서 가장 최근에 규 정종목으로 채택되었고 가장 인기있는 종목 중에 하나다. 미국에서 주로 추어지는 어메리칸 스타일과 무도 경기대회나 메달테스트에 사용하는 인터내 셔널 스타일이 있다.

음악: 2/4, 4/4박자이며 첫박자에 강세, 표준 템포는 1분간에 30-34소절의 속도로 규정하고 있다.

차차차를 출 때는 2, 3, 4 & 1. (beat value 1, 1, 1/2, 1/2, 1)의 리듬에 발 동작을 맞춘다.

자이브

 자이브는 재즈(Jazz) 음악에 맟추어 추눈 격렬한 춤을 말한다. 이 춤은 미국 남동부 지역의 흑인들에게서 추어졌는데, 이것은 세미놀 (Seminole)인디안들의 전쟁춤과도 유사하다. 이춤은 종종 커플들의 종교의식 과 정열적인 공연 두 가지 형태로 번갈아 가며 추어졌다. 이 음악과 춤은 점 차 시카고와 뉴욕에 사는 흑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 1927년경 뉴욕의 하렘이란 흑인 거주지에서 재즈 음악의 일종인 스윙(Swing) 리듬에 맞추어 추어진 춤이다. 1936년경 전 미국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절정에 달했 다. 2차 세계 대전 중 미국 직업 군인들에 의해 유럽에 퍼졌고 세계 대전이 끝고 지금까지 그 놀랄 만한 인기는 계속 되고 있다.

음악 : 4/4 박자로 둘째와 넷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40 - 46 소 절의 템포다.

삼바

 삼바 춤은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이다.삼바는 남 미 브라질의 민속무용이며 유래는 아프리카에서 노동인력으로 수입된 노예 들이 노동에 혹사를 당하면서 고통을 잊으려고 그들의 원시적인 특유의 노 래 가락에 맞추어 율동 하였던 움직임에서 발생하였다. 마침내 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다.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 것은 연례행사로 열리 는 리오의 카니발에서였다.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 며 독자적인 삼바 리듬과 기본 동작을 발전시키고 있다.

음악 : 2/4 박자로 두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48 - 56 소절의 템포다.

파소도보레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되었다. 기본스텝은 행진곡 형식이며 투우를 묘사 한 춤이다.남자는 투우사를 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사가 흔드는 케이프(cape) 의 동작과 투우사인 남자의 그림자 역활을 한다. 파소 도블은 투우사가 소와 싸우는 동작으로 ,투우와 투우사의 긴장된 순간에 일어나는 절묘한 연기로 더욱 열광하게 만든다.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칼에서 대단히 인기 있는 춤이다. 스페인어의 파소 (Paso)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블 (Doble)은 더블(double)이라는 의미다. 즉 두 배의 걸음이라는 뜻이다.

음악 : 2/4 박자로 첫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리듬의 특징은 역동적 인 행진곡형이다. 1분간 60 - 62 소절의 템포다.

3. 살사댄스

 살사라는 용어는 스페인어의 소금이라는 sal과 소스라는 salsa에서 유래되어 50~60년대에 뉴욕으로 이주한 쿠바인과 푸에르토리코인들이 발전시킨 리듬댄스이다. 스페인어로 원래 음식의 양념소스라는 이미지처럼 격렬하고 화끈한 것이 특징이다.

'살사'는 율동감이 넘치는 춤이며, 남미에서 마을축제나 파티에서 자유롭게 즐기고 가족끼리 일을 하다 잠시 쉬면서 추었을 만큼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춤으로서, 기본동작은 남녀가 마주 서서 손을 잡고 밀고 당기는 기본스텝과 손을 엇갈려 잡은 후 복잡한 회전을 섞은 응용동작으로 구성된다.

음악장르의 면에서 살사는 한마디로 재즈, 락과 같은 포괄적인 의미의 용어로서 흔히 라틴음악의 복합적인 요소와 미국적 재즈 및 다양한 리듬과 스타일이 섞여있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clave'의 기본리듬 패턴 속에서 살사 연주자들이 추구하는 창의성이 살사를 다양한 리듬과 스타일을 가진 음악으로 만드는 것이다.

4. 째즈댄스

 재즈댄스의 기원은 아프리칸 댄스이다. 빠른 비트와 강한 움직임을 나타내는 재즈댄스는 아프리카 토속리듬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다. 그 리듬은 200여년전 아프리카 대륙에 노예로 끌려온 흑인들의 분노와 저항을 담은 춤과 노래로 이어졌고, 거기에 유럽계 백인들이 문화 즉, 클래식 발레의 요소가 도입되면서 전개되었다. 이것이 역동적이고 생명력 넘치는 재즈댄스의 시작이다.

재즈댄스에는 여러 가지 춤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맘보, 삼바, 룸바 등의 라틴 댄스계열과 일찍이 미국 전체를 흥분시켰던 찰스턴, 쇼에서 필수적인 모던댄스와 탭, 그리고 클래식 발레의 요소까지 골고루 갖추고 있다. 이것은 미국이라는 나라가 모든 것을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소화해내는 유연한 국민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1920년대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도입되어 대중들의 인기와 지지를 모은 재즈댄스는 쌈바, 림보, 맘보, 모던댄스, 탭댄스 등의 요소를 두루 수용하며 발전하여 왔다.

최근에는 펑키, 힙합 스타일의 재즈댄스가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재즈댄스의 가장 큰 매력은 억압으로부터 해방을 꿈꾸는 몸짓에서 시작된 것이니 자유를 추구하는 춤이라 볼 수 있다

결론

 춤은 예술이다. 예술은 우리의 심성을 아름답게 한다. 열린 가슴은 타인을 안아 줄 수 있는 사랑의 개방된 마음이다. 케로스의 혼란을 초래하지 않고 카이오스의 질서를 통하여 정신적 덕목을 배울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우리의 정신은 맑아진다. 정신이 맑아짐으로 인하여 자연, 우리의 육신도 자연의 순환적 섭리에 동화되며 우리도 도하나의 우주가 되어 한 자연인이 된다.

스포츠 댄스는 음지문화에서 양지문화로 뛰쳐나와 사람의 건강을 위한 레저가 되었다면 한 문화의 양식으로서 이제 나 개인과 타인이 인격적으로 어우러질 수 있는 레저로서 함께해보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Create your website for free! This website was made with Webnode. Create your own for free today! Get started